티스토리 뷰

 

 

 

 

 

좋은 음식을 먹었는데 먹으면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다. 유난히 배에 가스가 많이 차고 배가 빵빵하게 부푸는 듯한 불편함도 있고 트림도 방귀가 시도 때도 없이 나와서 힘든 경우가 많다. 가스가 많이 생기게 하는 음식 즉 포드 맵 음식은 복통, 가스, 설사, 복부팽만 증상을 심하게 한다.

하지만 이런 환경을 만드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내 장 내 환경이 문제 일수 있고, 유난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원인도 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흔한 원인이면서 내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원인을 찾다 보면 '음식'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근본적으로 소화,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위장에 소화 흡수가 저하된 상태에서 소화흡수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들이 장에 오래 머물러 있게 되어 장내 미생물들에 의해서 '발효'가 되어 가스를 만들게 된다. 

 

소화 흡수가 잘 안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포드 맵 식품들이다.

포드맵 식품은 위장에서 잘 흡수가 되지 않고 장 내에서 분해되어서 발효되기 쉬운 성분들이다.

우리 몸에서 흡수가 잘 안돼서 장내에 남아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당알콜 등의 탄수화물로 이런 성분을 많이 포함한 식품을 포드 맵 식품이라고 한다.

포드 맵은 대부분 우리가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채소, 과일, 콩, 곡류에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노폐물과 이물질을 배출한다고 알려진 식품들인데 이러한 장점이 개인의 장 내 환경에 따라 가스를 만드는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다.

포드 맵 성분이 물을 잡아당겨 우리 몸 장내에 수분이 많아지게 되면 위장관 운동이 빨라져서 설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포드 맵 식품에 대해서는 여기를

07-happyhappypop.tistory.com/14?category=881411

 

 

 

≪배에 가스차게하는 음식≫

1. 생채소이다.

 

 

 

 

 

 

양배추, 브로콜리, 콩, 감자, 고구마 같은 음식이 가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은 가급적 채소를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그래도 생채소를 좋아한다면 물을 좀 많이 마셔서 소변으로 가스 배출이 원활해지도록 해 주어야 한다.

 

2. 껌이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일 수록 식후에 껌을 찾게 되는데 그 껌을 씹으면서 공기를 삼키고 그 공기를 다시 트림으로 뱉어 낼 뿐이다. 껌을 씹는 동안 몸은 음식물 섭취로 착각을 일으켜 계속 공기가 들어가 가스차는 원인이 된다. 차라리 입을 다물고 음식을 오래 씹으면서 천천히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

 

3. 탄산수이다.

 

 

 

 

복부 팽만감이 있을 때 많이 찾는 탄산수, 사이다, 콜라인데 음료 속에 있는 탄산이 위장을 팽창시킬 뿐이니 차라리 이럴 땐 따뜻한 물 한잔이 장 내 가스를 흡수해서 소변으로 배출하므로 물을 마시는 게 좋다. 다만 위장이 약한 경우 찬물은 자극이 되므로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정리

1. 껌, 탄산수 끊기

2. 입을 다물고 음식 오래 씹어서 먹기.

3. 채소 익히거나 구워서 먹기.

 

                                                                               꿀TIP : 가스제거하는 운동  ↙

                           07-happyhappypop.tistory.com/28 

 

                  

 

#포드 맵 음식 #장 내 가스 #방귀 #발효 #생채소 #껌 #탄산음료 #가스제거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