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이 되는 매실은 꼭 "청매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탕범벅 매실청 차라리 담그지 마세요. 건강한 매실청을 드셔야 보약 됩니다. 건강 매실청 담그는 비법을 공개합니다
[건강 매실청 준비재료]
청매실 5Kg , 원당 2Kg , 프락토올리고당 3.5Kg , 감초 50g , 대추 50g , 소금 종이컵 1/2컵 , 천연식초 종이컵 1/2컵
[담그는 방법]
1차 : 산염포제하기 (가장 중요 단계)
1. 매실은 전날 깨끗이 씻어 물기제거 후 꼭지를 제거한다.
2. 큰 스텐 그릇에 소금, 천연식초를 반컵씩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살살 잘 버무려 3시간 숙성한다.
※ 산염포제하는 이유는 청매실의 약성이 비장, 위장, 간장, 신장에 골고루 가게 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 씨 제거된 매실을 구입해서 할 경우 1시간만 산염포제를 하고 물은 버린다.

2차 : 당포제하기
1. 산염포제 때 생긴 물은 모두 버린다.
2. 매실 씨를 제거한다.
3. 원당 2Kg 중에 500g과 프락토올리고당 3.5Kg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준다.
4. 버무린 매실에 감초 50g , 대추 50g를 넣어 섞은 후 24시간 숙성한다.

▶ 보관, 숙성방법
1. 가라앉은 원당을 완전히 녹여 준다.
2. 매실을 소독용기에 넣어준다.
3. 용기에 담은 매실위에 남겨두었던 원당 1.5Kg을 부어준다. (골마지가 안 생긴다.)
4. 바로 밀붕 않고 화선지 같이 공기 잘 통하는것으로 덮고 1주일을 서늘한 곳에 두어 숙성.
5, 1주일 후 용기 뚜껑을 덮고바람 잘 통하는  반 그늘에서 보관한다.
6. 16주가 되면은 건더기는 건지고 액체만 냉장 보관한다.
※ 건진 건더기는 올리고를 넣어 매실고를 만들거나 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된다.

▶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과 팁
1. 발효과정에서 거품이 나는것은 상하는것이 아니고 정상이니 걷어내거나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거품이 안난다. (설탕1:1로하면 절대 거품 안나는데 이것은 발효가 아니라 설탕에 절이는 것이다)
2. 일반 매실청보다는 국물이 적게 나온다.
3. 일반 매실청보다 신맛이 난다.
4. 매실 씨앗에는 아미그달린 독성 물질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한다.
5. 반드시 프락토 올리고당 100%를 사용한다.
☞ 프락토올리고당 100%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당 성분이 인체에 흡수가 안되고 체외로 배출이 되며 대장에서는 유산균에 먹이가 되고 칼로리는 설탕, 물엿, 꿀. 조청에 비해 1/4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6. 감초, 대추를 넣는 이유는 매실의 아미그달린 독성을 해독해 주기 때문이다.

 

https://07-happyhappypop.tistory.com/145

 

[매실] 설탕 전혀 없는 건강 매실장아찌 만드는 방법

제발 매실장아찌 담그실 때 설탕 넣지 마세요. 설탕 없이 1년 가도 아삭 거리는 건강 매실장아찌 만드는 비법을 공개합니다 [재료 준비] 씨를 뺀 청매실 과육 2Kg , 프락토올리고당 2Kg , 소금 20g ,

07-happyhappypop.tistory.com

 

 

https://youtu.be/PJb2Dw_6Im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