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갱년기 여성들에게 희소식.

탈모와 손톱의 두께가 얇아져서 부러지는 현상 때문에 고민이 많아 이와 관련된 것들을 찾아서 보충해 주는 열의 또한 높으리라 생각된다. 이것에 우리가 늘 먹는 식재료인 청국장 섭취로 모발과 손톱, 눈썹에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는 소식이 있어 전해 봅니다. 먼저 청국장 효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청국장 효능

1. 정장작용 

섬유질이 다른 식품에 비해 5배가 많으며 청국장 10g 속에는 3백억 마리의 세균이 들어 있는데, 이 생물들이 장까지 살아서 흡수가 되어 변비를 없애고 장의 활동을 돕는다. 그것은 청국장의 특징인 끈적이는 실을 만드는 바실루스균(정장작용)이 유산균을 100배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다이어트 효과 

콩이 청국장으로 발효하는 과정에서 콩에 있던 비타민의 양이 증가하는데 이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들로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막고 완전히 분해되도록 돕는다.

3.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 

혈관을 막는 혈전 (피의 단백질이 뭉쳐 만들어진 '피떡')이 뇌졸중을 일으키는데 청국장은 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혈전 용해 효소가 있다.

4. 항암효과

청국장의 체니스 테인과 사포닌, 파이 틱산, 트립신 억제제 등이 항암작용을 한다.

5. 고혈압 예방

콩이 바실루스균에 발효하면서 여러 개의 아미노산 조각들로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효소를 억제한다.

또한 청국장에 들어있는 포타슘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6. 당뇨병 예방

청국장의 풍부한 B2가 당뇨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은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우며 청국장의 트립신 억제제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7. 피부미용효과

청국장의 레시틴은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거나 간으로 보내 분해시키기 때문에 체내 독소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얼굴의 뾰루지나 탁한 안색이 개선된다. 또한 레시틴이 유. 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수분이 줄면서 피부가 주름지는 것을 방지하고 풍부한 비타민도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8. 숙취해소

청국장의 B2와 아미노산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해소를 돕는다.

9. 골다공증 방지

100g당 217mg의 철분이 들어 있으며, 칼슘의 흡수를 돕는 단백질과 비타민K는 100g당 870mg 들어있다.

https://youtu.be/rzuNFDWH8 dg

10. 빈혈 예방

청국장 100g당 8.6mg의 철분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B12가 빈혈을 막아준다.

 

생 청국장 12주 섭취 후 모낭당 모발 개수 14% 증가.. 건국대 연구

청국장 섭취가 중년 여성의 모발ㆍ손톱ㆍ눈썹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나이가 들면서 모발이나 눈썹의 숱이 적어지고 눈썹 짙기가 점점 옅어지고, 손톱이 얇아지는 데 이에 대한 청국장의 개선 효과가 사람 대상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17일 한국식품 커뮤니케이션 포럼(KOFRUM)에 따르면 건국대 생물공학과 강상모 교수팀이 2020년 40∼60대 중년 여성 20명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청국장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분류한 뒤 두 그룹 간 모발ㆍ손톱ㆍ눈썹 상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청국장 식이가 40~60대 중년 여성의 모발에 미치는 영향 등 세 편)는 한국미용 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강 교수팀은 청국장 섭취 그룹 여성에게 평소처럼 음식을 먹되 아침 식사 전에 생 청국장을 50g씩(콩 약 45~50개) 12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12주 후 청국장 섭취 그룹의 면적당 모발 개수는 4.7%, 모낭당 모발 개수는 13.6% 증가했다. 
청국장 미섭취 그룹의 눈썹 길이는 2.6% 감소했지만 섭취 그룹에선 9.1% 길어졌다. 청국장 섭취 그룹의 눈썹 두께도 42%나 두꺼워졌다. 눈썹 짙기도 8.3% 짙어졌다. 
강 교수팀은 논문에서 “노화로 인해 눈썹이 지속해서 옅어진다”며 “청국장 섭취로 단백질 섭취가 늘어나 눈썹 육모를 돕고 눈썹이 길어지고, 짙어지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지적했다. 
청국장을 12주간 섭취한 중년 여성은 손톱 두께도 19.7% 증가했다. 손톱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는 개선됐고, 손톱 색의 붉은 기ㆍ황색 기는 감소했다. 손톱 표면의 손상도(들뜸)도 완화됐다.  

강 교수팀은 논문에서 “40∼60대 중년 여성이 청국장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도 이롭다”며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고 노화로 인해 떨어지는 단백질 흡수력을 저분자 화한 콩 단백질을 통해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편 된장ㆍ간장과 함께 콩을 발효해 만든 청국장엔 콩에서 유래한 아이소플라본ㆍ사포닌ㆍ비타민 Eㆍ불포화 지방ㆍ식이섬유ㆍ올리고당 등이 들어 있다. 청국장균 등 미생물에 의한 발효과정 중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을 생성, 혈전 용해ㆍ혈압상승 억제ㆍ지질 대사 개선ㆍ항균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동맥경화ㆍ심장병ㆍ당뇨병ㆍ노인성 치매ㆍ골다공증 예방과 항암효과가 있다.

출처 : 데일리 푸드 앤 메드(http://www.foodnmed.com)

 

※ 냄새 없는 생청국장 만들기 ①▶ https://youtu.be/bUXHGnFPU14

 

※ 냄새 없는 생청국장 만들기 https://youtu.be/MZWDAqRKjw8

 

※ 냄새 없는 생청국장 만들기 https://youtu.be/-YUUEf8 uosg

 

※ 생청국장 주먹밥 ▶  https://youtu.be/EoZ7599 gQns

 

※ 생청국장/ 낫또 레시피 ▶ https://allabout-japan.com/ko/article/718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