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얼푸드

▶ 팽이버섯 영양
1. 다른 버섯들에 비해 버섯 키토산이 풍부하다
☞ 버섯의 베타글루칸과 키토산이 결합한 키토 글루칸을 버섯 키토산이라 부른다. 식사로 섭취한 지방을 얇은 막을 씌워서 장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여분의 내장지방도 대변과 함께 배출시켜준다.

2. 양배추의 식이섬유가 2배 더 팽이버섯에 많다
☞ 식이섬유 :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수분을 흡수 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서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주고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량 영양소도 풍부하다.

4. 에너지 대사를 돕는 B1이 풍부해서 만성피로를 예방하고 항스트레스를 작용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판토센도 풍부하다.

5.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니아신도 섭취할 수 있어서 숙취 예방에도 아주 좋다.

[재료]
팽이버섯 2 봉지, 계란 3개, 다진 파(쪽파), 소금 한 꼬집, 식용유
[만드는 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큰 볼에 계란 3개, 소금 한 꼬집, 다진 대파를 넣고 풀어준다.
3. 계란물에 팽이버섯을 담근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 약불로 예열한다. (기름은 조금만 둘러주세요)
5. 팽이버섯을 나란히 팬에 올려 앞뒤로 부친다.
6. 다진 파를 올려 장식한다.

▶ 팽이버섯 얼음 만들기

팽이버섯은 세포벽이 단단해서 그대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낮으므로 잘게 썰어서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팽이버섯 얼음을 만드는 방법은, 팽이버섯 2 봉지 기준으로, 물 400mL에 넣고 곱게 갈아서 끓여 얼리면 되는데, 1시간 정도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달인 후 식혀서, 얼음판에 넣고 얼려서 하루 3개씩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팽이버섯 섭취 시 주의점

팽이버섯에는 식이 섬유와 칼륨이 많아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게 되면 과민성 대장염이나 고 칼륨 혈증 등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버섯은 곰팡이의 일종이라서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오히려 화학물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팽이버섯은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기고 박테리아에 감염도 될 수 있으므로 구매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팽이버섯

▶ 팽이버섯 차
팽이버섯차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다. 팽이버섯 밑동을 잘라 가닥가닥 찢어 채반에 넓게 펼치고 햇볕에 잘 말려주면 끝이다.
팽이버섯을 햇볕에 말리면 표고버섯처럼 비타민D가 생긴다고 한다. 비타민D는 고혈압, 당뇨,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을 30~50% 이상 예방해준다. 또 풍부한 칼륨과 단백질은 성장기 어린이의 뼈와 치아 발육에 도움을 준다.
말린 팽이버섯 5g을 뜨거운 물 500ml에 30분간 잘 우려내거나 티 포트에 끓일 경우는 말린 팽이버섯 20g을 물 200ml을 넣어 끓여 마신다. 하루에 500ml씩 마셔주면 좋다.
말리지 않은 팽이버섯을 섭취할 때는 단단한 세포벽 때문에 좋은 성분을 다 흡수하지 못하니 냉동시켰다가 먹는 것이 좋다.
다만 팽이버섯차는 고 칼륨 식품이라 고혈압이나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은 소량만 섭취하면 된다.


▶ 팽이버섯 이런 색깔이라면 절대 먹지 마세요! 팽이버섯의 숨겨진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https://youtu.be/11prGWyx6ZM

반응형